하랄의 일상사




책의 겉표지에 실린...

" 누구나 인생의 비상을 갈망한다. 그러면서도 스스로를 가족이라는 덫에 더 깊이 파묻고 산다. 가볍게 여행하기를 꿈꾸면서도, 무거운 짐을 지고 한 곳에 머무를 수밖에 없을 만큼 많은 걸 축적하고 산다. 다른 사람 탓이 아니다. 순전히 자기 자신탓이다. 누구나 탈출을 바라지만 의무를 저버리지 못한다."

이책을 가장 잘 설명한 대목이다.

책을 펼치기 전...
맨처음 맞닥뜨린...글이...작가의 이름을 읊어보기도 전에 읽은 이 네문장....
나와그닥 다르지않음을..
나역시 마찬가지임을 공감케하는...그래서 빨리 그 내용이 궁금해서 단숨에 읽어버린 책...

깊이..아주 깊숙히...공감하는....
그리고....요근래 내가 ...아니..요몇년새 나의 고민이 총망라된....위 네문장....
결국...뭘까?
진정한 삶은...
진정한 삶의 목표는....
여전히...해답을 갈구하는 내게...
나..
내 자신의 중심을 ....잡아내는거?
그 누구의 도움없이...누구의 탓도없이...
내가 내 스스로 해답을 찾아야한다.....

불가에서그랬던가?
이를
-해탈-
이라한다고....

휴~
어렵다.

주인공의 아버지가 벤에게 그런얘길하는 대목이 있다.

"그렇지만 명심해라. 돈이 곧 자유야. 돈이 많을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져"

참....
가슴이 아프지만..
누군가가 나한테 똑같은 말을 내뱉은적이 있고....
어느순간 나도 또 누군가한테 이런말을 내뱉은적이 있었드랬다...
하야...
어느날엔... 한다리걸러...그런말이 내귀에 들어온적도 있었다.
갑이라는 사람이...나의 친구 을이라는 사람한테...

" 뭐랄까...돈냄새가 나요~ 예전엔 그러지않았는데...."

그말에....내가 얼마나 세속적으로 변한...속물적 인간같은 기분이 들었는지..
때문에..얼마나 ...비참한 기분에 한동안 젖어있었는지...모를꺼다.



자...잡념 이제 배제하고...줄거리를 얘기해볼까?


주인공 벤이 두번죽는 얘기?
진정바라는 삶은...지금...이순간이였다는걸..
지금 누리고있는 그 삶이였다는걸...깨닫게된다는 스또리정도되겠다.

한순간의 실수(단 15분만에)로인해..삶은 겉잡을수없을만큼의 결과를 야기한다는얘기..
내가 그토록 열망했던 꿈(주인공이 꿈꾼 뭐랄까...자신만의 유토피아적인 삶? 쯤으로 해보자)은...
내 모든것을 이룬다음에서야 아이러니컬하게도 찾게되는...
그러나  이 역시도...찰라라는..
모든것(안정된 직장, 가족)을 잃은후, 얻은 즉, 기회비용이 너무나 혹독했다는....
마지막의 끝맺음은...
결국은....
그 포기한 기회비용으로 즉...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는..
돌아가야만하는..
그것이 진리요..행복임을 시사해주는 소설...

나는 그렇게 봤다는..



'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조선에서 온 사진엽서 - 권 혁 희 -  (4) 2010.08.25
오자하르 - 파울로 코엘료  (2) 2010.08.22
강남몽 - 황석영-  (0) 2010.08.21
1Q84 - 무라카미 하루키-  (0) 2010.08.09
국가의 역할 - 장 하 준 -  (0) 2010.08.07
그들이 사랑한 세상  (2) 2010.08.04
주문할 책들....  (0) 2010.07.31
Posted by 하랄